중국 문화와 비즈니스 A to Z
각 나라의 문화(culture)속에는 자신만의 고유한 가치와 역사가 깊이 스며 들어가 있다. 그러므로 문화적 차이를 인지하고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업전략이 될 수 있다. 특히 오랜 역사와 사회주의라는 범주 안에서 사회 체계를 이끌어 가고 있는 중국은 다른 국가들보다 독자적이고 특이한 문화 및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볼 수 있다.
4-1. 월마트와 중국문화「1」
문화는 비즈니스와 직접적인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월마트의 중국 비즈니스에서 살펴볼 수 있다.
중국에 진출한 미국 유통업체 월마트는 사업 방향 및 제품 선택 시에, 중국 각 지역의 문화적 다양성을 인식하고 그에 상응하는 제품을 개발하고 매장 운영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중국 북쪽 지방은 쌀, 약간의 매운 음식을 선호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그것에 적합한 제품을 다양하게 매장에 준비하고 있고, 중국의 서안 지방은 음식에 신맛을 선호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신맛이 나는 국수 등을 매장에 진열하고 있다.
-월마트는 각 지역 매장을 오픈하거나 운영할 경우 문화적인 부분을 분석하여 사업방향에 반영하고 있다. 예를 들어 소비자의 문화 패턴을 분석하여 다음과 같은 사실들을 경영전략에 반영한다.
① 미국 소비자의 경우 주에 한번 정도 많은 양의 제품을 구매하는 대신에, 중국 소비자의 경우 소량으로 물건을 자주 구입한다 (미국의 경우 물건의 구입할 수 있는 장소가 차로 1시간 이상 걸리는 경우가 많아 한번 방문할 경우 많은 양의 제품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음).
②미국 소비자의 경우 모든 리스트를 준비하여 제품을 구입하는 반면에, 중국 소지자의 경우 리스트 없이 쇼핑센터에 가서 필요한 물건을 수시로 구입한다 (이유는 중국소비자는 쇼핑센터를 제품 구매와 함께 여흥을 즐기는 곳으로 인지하는 경우가 많아 물건 구매와 상관 없이 쇼핑센터를 방문함).
③미국 소비자의 경우 자신의 쇼핑에 소비시간에 매우 민감한 반면에, 중국 소비자의 경우 시간 소비에 대하여 미국에 비하여 관대한 편이다.
4-2. 6대 권역과 문화 (7개의 권역으로 지역을 구분하기도 함)
a. 중국 동북 지역
- 중국 동북 지역은 심양, 장춘, 하얼빈(동북 3성)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과거 러시아 근처의 공업 발전과 더불어 빠른 경제 성장을 이루었지만, 현재는 러시아 공업의 쇠락과 석탄산업의 몰락으로 중국의 러스트 벨트(rust belt)로 인식되고 있다.
- 중국 동북 지역은 러시아 지역의 영향으로 중국 다른 지역보다 키가 크고 이목 구비가 뚜렷한 편이다. 또한 하얼빈 지역 발음은 전통적으로 중국 표준 발음으로 인식되어 TV 앵커들이 많이 배출된다.
- 일본에게 점령(만주국)당한 경험이 있고, 하얼빈 731부대에서 있었던 생체실험 등으로 한국 이상으로 일본에 대한 혐오감이 크다.
- 길림성은 북한 접경지역으로 조선족들이 많이 살고 있고, 흑룡강성은 러시아와 접경이어서, 내몽고도 속해 있어 다양한 문화가 공존하고 있다.
b. 북경을 중심으로 한 하북지역 (중원)
- 중국의 하북지역은 베이징시(북경), 텐진시, 허베이성, 허난성 등을 포함한 지역을 지칭한다. 이 지역은 역사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와 중국의 정치의 중심지이다. (한족문화의 발상지: 북쪽으로 황하, 남쪽으로 양쯔강 중간 지역)
- 중국 정치의 중심지인 북경에는 7개의 세계문화 유산이 자리 잡고 있으며, 북경 사람은 정치 중심지에 살고 있다는 자긍심이 매우 높다. (예를 들어 북경사람이 만나면 정치이야기를 하고, 상해 사람이 만나면 경제 이야기를 한다는 이야기가 있음)
- 북경지역은 쌀이 많이 나지 않아서 밀이 재료가 되는 만두나 면 요리가 다양하다. 뿐만 아니라 한랭한 기후로 인해 높은 칼로리 섭취가 필요하여 튀김, 볶음, 구운 요리가 특히 발달하였다.
c. 하남지역 (안휘성, 하남성, 산시성 등)
- 하남사람들은 ‘중국의 집시’라 불리며, 다른 지역에 비하여 하남 지역 사람들은 범죄율이 높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 향토관념이 매우 강하고 보수적이며 폐쇄적이다.
d. 상해, 심천, 홍콩, 마카오를 연결하는 광동지역
- 중국 경제의 핵심 지역이며, 역사적으로 산업 및 경제 발전의 중심지 이기도 하다. 상해 지역은 홍콩/심천등과 거리가 있었지만, 고속철의 발전으로 상해에서부터 홍콩까지 8시간안에 도착할 수 있어 하나의 생활권으로 자리잡고 있다.
- 광저우는 오차(粤菜)라는 음식으로 유명하고 “食在广州”라는 별명이 있을 정도로 음식이 맛있다.
- 광동지역 사람들은 중국 정치에 대하여 별로 관심이 없으며, 경제적인 일에 더욱 관심이 많은 경향이 있다. 특히 산토지역(광동 3대 경제 특별여구) 사람들은 똑똑하고 일 잘하기로 중국에서 소문이 나 있다. 예를 들어, 마화텅 중국 텐센트 사장, 정남안 7 days호텔 창시자, 황광욕 국미전기회사(国美电器) 창시자 등이 모두 이 지역 사람이다.
- 상해지역은 역사적으로 넓은 평원이 자리잡고 있고, 대표적인 쌀 생산지인 만큼 쌀을 재료로 하는 요리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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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 서안, 티베트, 신장 자치구
- 서안(당나라의 수도)에서 이어지는 티베트 지역과 신장 자치구는 우리가 알고 있는 중국문화와는 완전히 다른 문화적인 색체를 지니고 있다. 중국 전체 국토의 32%를 차지하고 있지만, 인구적으로는 단 7%만 차지하고 있다. 티베트와 신장 자치구는 정치적으로도 민감한 지역이기도 하다.
- 티베트 지역은 “달라이라마”를 중심으로 한 티벳불교 중심지이다.
- 신장 자치구는 위그루족이 많은 구성원을 이루고 있고, 이슬람 문화가 강하게 자리 잡고 있다. 위그루족은 상당히 호전적이어서, 천안문 사태를 진압할 때 투입되었던 종족이다. 그러나, 문화적으로는 이슬람교가 중심에 있어, 부지불식간에 천사를 대접할 수 있다는 생각에 이방인에게도 친절한 편이다.
- 신장 자치구는 고대 중국인들이 서역이라고 부르던 지역의 일부로, 실크로드가 이 지역을 지나갔다. 우리에게 잘 알려진 고선지 장군도 이 지역을 통과하여, 천산산맥을 넘었다는 설이 있다.
- 서안에는 삼성 반도체 공장이 자리잡고 있고, 삼성반도체 공장 설립으로 한인인구도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f. 서남지역 (쓰촨성, 귀주성, 운남성)
- 중국 쓰촨성을 중심으로 발전한 지역으로 자연 광물이 풍부하나, 경제적으로는 중국에서 가장 빈약한 지역으로 인식되고 있다.
- 중국에서 가장 많은 소수 민족이 살고 있는 지역이기도 하며, 운남성의 경우 날씨가 연중 온화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지리적인 요건으로 인해 아편의 통로로도 다양하게 이용되기도 한다.
- 운남성는 중국의 유명한 관광지이며, 중국에서 유명한 보이차의 원산지이기도 하다.
중국의 자유무역지구 (中国(重庆)自由贸易试验区) -상해를 처음으로 11개의 자유무역지구가 있다. (Zhejiang, Shanghai, Fujian, Guangzhou, Chongqing, Sichuan, Hubei, Henan, Shanxi, Tianjin, Liaoning) -자유무역지구는 개별적인 자유무역지구 법률에 따라 관세, 세금, 회사설립 및 환율거래에 대하여 우대한다. |
4-3. 중국 중요 가치관 「2」
각 나라의 사상 또는 가치는 그 나라의 문화를 이해하는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아래의 가치 또는 사상은 현재 중국 사회의 핵심가치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a. 궈칭 (Guo Qing)
- 궈칭(國情)은 국가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19세기와 20세기에 걸쳐 외세의 침략과 약탈로 인한 경제적, 사회적 손실을 입은 중국인들의 마음속 깊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러한 궈칭(國情) 정신은 중국인의 모든 인생에 막대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주의 전체를 움직이는 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개인 보다는 국가를 중요시하는 사회흐름과 국가에서 수립한 정책에 대한 국민의 지지도가 높은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b. 덩샤오핑 사상
- 각 시대를 대표하는 다양한 사상들이 존재하지만, 아직까지도 중국 사회에서 덩샤오핑의 사상은 국민정서에 핵심을 이루고 있습니다. ‘중국적 특성을 가진 사회주의’라는 슬로건과 함께 덩샤오핑의 유명한 말 ‘흑묘백묘론(黑猫白猫論)’, 즉 ‘검은 고양이든 하얀 고양이든 쥐를 잡는 고양이가 좋은 고양이다.’에 표현되듯, 중국은 과거 중앙집중 기획정치를 자유경제로 이전시키는 자본주의 접근법을 사용해 왔습니다. 덩샤오핑의 이 이론은 중국 경제를 어느 정도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져왔지만, 또한 어는 수단을 사용하든 부자가 되면 된다는 믿음을 합법화시키는 사회적 흐름을 만들기도 하였습니다.
(새로운 흐름: 시진핑 사상) - 새로운 사회적 흐름을 만들기 위해 2017년부터 시진핑 사상이 부각되고 있다. 이는 부의 나눔, 샤오캉(小康)' 사회로 가자는 것이다. 한마디로 성장으로 위해 흑묘 백묘를 가리지 않았던 시절을 접고, 성장과 함께 국민의 평등과 복지도 중시하겠다는 뜻이다. |
c. 관시
중국인들은 외부의 법의 강제력이 아니라 스스로 규제하는 도덕적 메커니즘이 더 중요하고 법이 사람들을 보호해 주기 못한다고 생각한다. 이에 중국인들은 ‘관시’(관계)에 더욱 의존하게 되고,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한다. 하지만, 관시가 아무리 중요하다고 하더라고 국제화 되고 있는 중국 사회에서, ‘관시’보다는 실직적으로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관계가 더욱 중요시 되어 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중국에서 개인적인 관계성립은 사회적인 부정부패 문제와도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중국정부 역시 이러한 사회 부정부패에 문제에 대하여 강력한 법적 처벌로 대응하고 있다.
[1] Porter’s Competitive Model: Porter, M.E. (January 2008) The Five Competitive Forces That Shape Strategy, Harvard Business Review.
[2] 김민호⋅안미영, 협상의 힘, 민음사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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